민수기 20:2-12
- 회중이 물이 없으므로 모세와 아론에게로 모여드니라
- 백성이 모세와 다투어 말하여 이르되 우리 형제들이 여호와 앞에서 죽을 때에 우리도 죽었더라면 좋을 뻔하였도다
-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의 회중을 이 광야로 인도하여 우리와 우리 짐승이 다 여기서 죽게 하느냐
- 너희가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나오게 하여 이 나쁜 곳으로 인도하였느냐 이 곳에는 파종할 곳이 없고 무화과도 없고 포도도 없고 석류도 없고 마실 물도 없도다
- 모세와 아론이 회중 앞을 떠나 회막 문에 이르러 엎드리매 여호와의 영광이 그들에게 나타나며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 지팡이를 가지고 네 형 아론과 함께 회중을 모으고 그들의 목전에서 너희는 반석에게 명령하여 물을 내라 하라 네가 그 반석이 물을 내게 하여 회중과 그들의 짐승에게 마시게 할지니라
- 모세가 그 명령대로 여호와 앞에서 지팡이를 잡으니라
- 모세와 아론이 회중을 그 반석 앞에 모으고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반역한 너희여 들으라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 하고
- 모세가 그의 손을 들어 그의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 치니 물이 많이 솟아나오므로 회중과 그들의 짐승이 마시니라
-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서 내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고로 너희는 이 회중을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 인애하신 구세주여 [(구)337장]
_
- 인애하신 구세주여 내가 비오니 죄인 오라 하실 때에 날 부르소서
- 자비하신 보좌 앞에 꿇어 엎드려 자복하고 회개하니 믿음 주소서
- 주의 공로 의지하여 주께가오니 상한 맘을 고치시고 구원하소서
- 만복근원 우리 주여 위로하소서 우리 주와 같으신 이 어디있을까
(후렴) 주여 주여 내가 비오니 죄인 오라하실 때에 날 부르소서 아멘
7월 6일 •목요일
불순종의 결말을 초월한 소망
성경읽기 : 욥기 32-33; 사도행전 14
새찬송가 : 279(통337)
오늘의 성경말씀 : 민수기 20:2-12
우리가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로마서 5:8)
홧김에 일을 저지른 후 후회한 적이 있습니까? 아들이 마약 중독에 시달릴 때 나는 거친 말로 아들의 행동을 질책했습니다. 내 분노는 아들을 더욱 낙담시킬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아들은 마침내 그에게 생명과 소망에 대해 이야기해 준 신자들을 우연히 만나 얼마 후 중독에서 벗어났습니다.
믿음의 본이었던 모세조차 훗날 후회한 행동을 한 일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물이 부족하자 격렬하게 불만을 터뜨렸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모세와 아론에게 구체적인 지시를 하셨습니다. “그들이 보는 앞에서 저 바위에게 명령하여라. 그러면 그 바위가 그 속에 있는 물을 밖으로 흘릴 것이다”(신명기 20:8, 새번역). 하지만 모세는 분노에 차서 “반역한 너희여 들으라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10절)라고 하며 기적의 공로를 하나님이 아닌 자신과 아론의 것으로 돌렸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말씀을 직접 순종하지 않고 모세는 “그의 손을 들어 그의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 쳤습니다”(11절).
물은 솟아 나왔지만 그 불순종의 결말은 참담했습니다. 모세와 아론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허락하신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자비하신 하나님은 모세가 먼 거리에서나마 그 땅을 바라볼 수 있게 하셨습니다 (27:12-13).
모세에게 그러셨듯이, 하나님은 지금도 불순종의 광야에 있는 우리를 은혜로 만나 주십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자비롭게 용서와 소망을 베풀어주십니다. 우리가 어디에 있었으며 무엇을 했든, 우리가 하나님께로 돌이킬 때 하나님은 우리를 생명으로 인도하실 것입니다.
하나님께 받은 과분한 은혜가 있습니까? 오늘 그 은혜를 다른 사람과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요?
사랑의 하나님 아버지, 힘든 결말에도 불구하고 영원한 소망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THURSDAY, JULY 6
HOPE BEYOND CONSEQUENCES
BIBLE IN A YEAR: JOB 32-33; ACTS 14
TODAY’S BIBLE READING: NUMBERS 20:2-12
–
While we were still sinners, Christ died for us. [ ROMANS 5:8 ]
Have you ever done something in anger you later regretted? When my son was wrestling with drug addiction, I said some harsh things in reaction to his choices. My anger only discouraged him more. But eventually he encountered believers who spoke life and hope to him, and in time he was set free.
Even someone as exemplary in faith as Moses did something he later regretted. When the people of Israel were in the desert and water was scarce, they complained bitterly. So God gave Moses and Aaron specific instructions: “Speak to that rock before their eyes and it will pour out its water” (NUMBERS 20:8). But Moses reacted in anger, giving himself and Aaron credit for the miracle instead of God: “Listen, you rebels, must we bring you water out of this rock?” (V. 10). Then he disobeyed God directly and “raised his arm and struck the rock twice with his staff” (V. 11).
Even though water flowed, there were tragic consequences. Neither Moses nor Aaron was allowed to enter the land God promised His people. But He was still merciful, allowing Moses to see it from afar (27:12-13).
As with Moses, God still mercifully meets us in the desert of our disobedience to Him. Through Jesus’ death and resurrection, He kindly offers us forgiveness and hope. No matter where we’ve been or what we’ve done, if we turn to Him, He’ll lead us into life. JAMES BANKS
What undeserved kindnesses has God shown you? How can you share His kindness with someone today?
Thank You, loving Father, that despite difficult consequences, You give me eternal hope.
창조주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본받아서
거듭난 사람은
거룩하고 깨끗한 삶을 추구해야한다
성을 내거나 성질을 부리는 것이
하나님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못한다..오래참으라…
오늘의 성경말씀(민수기20:1-12절) : 원망과 분노를 제거하라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서 내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고로 너희는 이 회중을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민20:12)
주님! 이스라엘 백성은 신광야 가데스에 이르렀을 때 물이 없어 죽게 되었다고 모세와 아론을 비난합니다(1-5절) 하나님은 모세에게 반석에 명령해 물을 내게하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모세는 반석을 지팡이로 두번쳐서 불순종하였고,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한다는 말씀을 듣게 됩니다(6-12절) 아멘!
주님!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에서 나온지 40년째 되던해에 신광야 가데스에 머물게 됩니다. 그곳은 약속의 땅과 가까운 곳이었습니다. 이곳에서 그들은 물때문에 모세와 아론에게 집단으로 원망을 퍼 붓습니다. 통제되지 못하는 불평과 원망으로 출애굽의 은혜를 망각하고 애굽에서의 노예생활을 더 그리워하기 까지 하였습니다. (1-5절) 지도자 모세 역시 이러한 상황에서 분노의 감정을 쏟아내게 됩니다. 백성을 향하여 “반역한 너희여 들으라”(10절)고 독설을 내 뱉었고, 반석에게 명령하여 물을 내라는 하나님의 명령과는 다르게 지팡이로 반석을 두번 침으로 그의 통제 되지 못한 분노를 표출하게 되었습니다. 지도자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을 듣지 않았고 그분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않았다는 책망을 받게 됩니다(12절) 결국 이 일로 인하여 모세와 아론은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게 됩니다. 아멘!
주님! 불평과 불만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약속을 바라보지 못하는 지도자와 백성들의 모습을 통해 우리들의 모습을 돌아보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삶에 닥치는 어려운 일들로 인해 분노를 통제하지 못하고 사람과 환경을 원망하며 극단적인 말을 내 뱉었던적이 있었음을 고백합니다. 잠시 겪는 불편함 때문에 구원의 은혜를 망각하는 어리석은 행동이었음을 회개합니다. 지도자 모세의 모습을 보면서 순종의 훈련이 평생의 과업임을 깊이 깨닫게 됩니다. 영적 리더로서 끝가지 인내하며 겸손해 지기를 간구합니다. 부족함을 느낄때 사람과 물질에 의지하지 말고 오직 주님만을 바라보고 사랑하며 감사하기를 원합니다. 주님만이 나를 강건하게 하시고 나의 부족함을 채워주실것을 믿으며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아멘! 할렐루야!
“나의 힘이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건지시는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내가 그 안에 피할 바위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산성이시로다” (시18:1-2)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막9:23)
What lesson do we receive from the incident described in today’s Bible quote. Moses andAaron’s disobedience led them not to enter the promised land. The disobedience pays the consequence.
By daily reading we are cultivating our faithfulness toward words by mediating and correcting us in line with what the Bible directs us. We need to be reminded everyday!
•적용: 오늘 인용된(引用 いんよう quoted) 성경 에서(聖経 せいきょう the Bible) 서술된(叙述 じょじゅつ described) 구절에서(句節 句と節 くとせつ verses) 우리는 무슨 교훈을(教訓 きょうくん lesson) 얻나. 모세와 아론의 불순종이(不従順 ぶじゅうじゅん disobedience) 그들로 약속의(約束 やくそく the promised) 땅으로 들아가지 못하게 한다. 불순종이 그에 따른 결과를(結果 けっか consequence) (대가로) 지불한다(支払 しはらい pay). 매일(毎日 まいにち daily) 성경을 읽으면서 묵상하고(黙想 もくそう mediating) 우리를 교정해서(矯正 きょうせい correcting 고치다) 또 성경에 마추어(in line with 일치 一致 いっち) 신실한(信實 しんじつだ faithfulness) 태도를 함양해(涵養 かんよう cultivating) 나가는 것이다. 우리는 매일 이것을 상기해야(想起 そうき reminded) 한다.
•인용된(引用 いんよう quoted)
•성경 에서(聖経 せいきょう the Bible)
•서술된(叙述 じょじゅつ described)
•구절에서(句節 句と節 くとせつ verses)
•교훈을(教訓 きょうくん lesson)
•불순종이(不従順 ぶじゅうじゅん disobedience)
•약속의(約束 やくそく the promised)
•결과를(結果 けっか consequence)
•지불한다(支払 しはらい pay)
•매일(毎日 まいにち daily)
•묵상하고(黙想 もくそう mediating)
•교정해서(矯正 きょうせい correcting 고치다)
•마추어(in line with 일치 一致 いっち)
•신실한(信實 しんじつだ faithfulness)
•함양해(涵養 かんよう cultivating)
•상기해야(想起 そうき reminded)
오늘의 나는 아버지께 원망하지 않고 그냥 무기력하다고 생각했는데 원망하지 않는다고 숨기고 싶었나봅니다.
가야할 나라로 돌아가기까지 아버지의 인도하심을 간절히 바라기만 하겠습니다.
제 어리석은 감정을 미리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눈물나요.
힘을 낼께요.
Lord. The commands you written and the promises you made are clear. And yet, even after all you’ve done I’ve broken my faith to you and boasted for myself at times. You always been good to me. It was me that looked past you and you still bless me a hope for eternal life with you. You’ve kept my children safe and helped me to start to be a father deserving of their love. You’ve blessed me even my failures. Guide me to help other realize the same. You are a faithful God. Am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