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3:15-18

15. 백성들이 바라고 기다리므로 모든 사람들이 요한을 혹 그리스도신가 심중에 생각하니
16. 요한이 모든 사람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물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풀거니와 나보다 능력이 많으신 이가 오시나니 나는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
17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18. 또 그밖에 여러 가지로 권하여 백성에게 좋은 소식을 전하였으나

186장. 영화로신 주 성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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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영화로신 주 성령 나의 마음 비추사 어둠 몰아내시고 밝게 하여주소서
(2)전능하신 주 성령 성결하게 하시고 나의 맘을 살피사 죄를 멸해주소서
(3)화평하신 주 성령 슬픈 맘에 오셔서 온갖 괴롬 없애고 기쁜 맘을 주소서
(4)거룩하신 주 성령 나의 맘에 계시사 망령된 일 없애고 홀로 주관하소서 아멘

2월 3일 •월요일

신성하다고 불린

성경읽기: 출 31-33; 마 22:1-22
새찬송가: 186(통 176)

오늘의 성경말씀 누가복음 3:15-18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 누가복음 3:16

몇 년 간 가물다가 캘리포니아 남부에서 산불이 많이 발생하자 어떤 주민들은 하나님이 이 산불을 일으킨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런 그릇된 생각은 뉴스 매체에서 이 산불을 ‘신성한 불’이라 부르기 시작하면서 더 강해졌습니다. 이 지역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이 말이 ‘신성한 짐의 계곡’이라는 곳의 이름을 따서 말한 것임을 알지 못했습니다. ‘신성한 짐’은 누구일까요? 이 지역에 전해오는 이야기에 의하면, 그는 19세기의 양봉업자로 지독히도 반종교적이고 심술궂은 사람이어서 이웃들이 그를 비꼬아 그런 별명을 붙였다고 합니다.

세례 요한이 말한 “성령과 불”의 세례도 나름의 이야기와 설명이 있습니다 (누가복음 3:16). 돌이켜 보면, 그는 말라기 선지자가 보았던 연단하는 불과 같은 메시아의 모습(말라기 3:1-3; 4:1)을 생각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하나님의 성령이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바람과 불과 같이 오신 후에야 비로소 말라기와 세례 요한의 말의 의미가 뚜렷이 드러났습니다(사도행전 2:1-4).

세례 요한이 예언했던 불은 기대했던 것과는 달랐습니다. 하나님이 실제로 일으키신 그 불은 사람들의 생각과는 다른 모습의 메시아와 신성한 불꽃으로 담대하게 선포하며 나타났습니다. 예수님의 영 안에서 그 불은 우리 인간들의 헛된 노력을 드러내 태워버리고, 거기에 사랑과 희락, 화평, 오래 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를 위한 공간을 마련해주었습니다(갈라디아 5:22-23 참조). 바로 그것이 우리 안에서 역사하시려는 하나님의 행동들입니다.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당신의 삶이 어떻게 변화되었습니까? 하나님 앞에서 구별된 신성한 삶을 산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하늘에 계신 아버지, 우리의 두려움을 성령님의 사랑과 기쁨과 평화로 바꾸어 주셔서 우리의 고집스런 방식이 하찮은 것임을 알게 해주소서.

Monday, February 3

A Fire Called Holy

The Bible in One Year Exodus 31–33; Matthew 22:1–22
Today’s Bible Reading Luke 3: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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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 will baptize you with the Holy Spirit and fire. Luke 3:16

After several years of drought, the wildfires of Southern California left some residents thinking of them as acts of God. This disturbing impression was reinforced when news sources began referring to one as the Holy Fire. Many unfamiliar with the area didn’t realize it was a reference to the Holy Jim Canyon region. But who was Holy Jim? According to local history, he was a nineteenth-century beekeeper so irreligious and cantankerous that neighbors tagged him with that ironic nickname.

John the Baptist’s reference to a baptism of “the Holy Spirit and fire” also came with its own story and explanation (Luke 3:16). Looking back, he was likely thinking of the kind of Messiah and refining fire foreseen by the prophet Malachi (3:1–3; 4:1). But only after the Spirit of God came like wind and fire on the followers of Jesus did the words of Malachi and John come into focus (Acts 2:1–4).

The fire John predicted wasn’t what was expected. As a true act of God, it came with boldness to proclaim a different kind of Messiah and holy flame. In the Spirit of Jesus, it exposed and consumed our futile human efforts—while making room for the love, joy, peace, patience, goodness, kindness, faithfulness, gentleness, and self-control of the Holy Spirit (see Galatians 5:22–23). Those are the acts of God that He would like to work in us.—Mart DeHaan

How has your life been affected by the work of the Holy Spirit? What does it mean for you to pursue a holy—set apart—life before God?

Father in heaven, please replace our fear of Your Holy Spirit with a love, joy, and peace that is as priceless as our stubborn ways are worthl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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